abstract - Korean ver.

인간의 뇌파와 몸속에 있는 신경은 뇌를 포함한 거의 모든 신체 부분과 연결되어 여러 움직임에 대한 전류 신호를 보내고, 이러한 특징은 전기 신호로 제어되는 컴퓨터의 구조와 상당히 흡사한 형태를 띤다.우리는 그 신호를 눈으로 직접 볼 수는 없지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움직임을 통해서 단지 그 존재만을 인식하게 된다. 이 때문에 우리 주변의 보이지 않는 수많은 전기 신호, 예를 들어 전자파와 같은 신호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것이 외부의 움직임에 의해 실시간으로 변화될 때 현실과 이상의 경계에 존재하는 또 다른 차원의 가능성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사람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원한다. 우리는 곧 사람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에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작업은 인간과 비인간을 연결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한 시작점이 될 것이며,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사이에 존재하는 무언가를 보여주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움직임, 연결, 역설, 차원의 경계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재맥락화(recontextualisation)와 애너글리프(anaglyph)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 논문에 수록된 전반적인 작업을 통해 인간의 움직임과 전기 신호로 변화되는 실시간 그래픽 변화에 대한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하여,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경계 및 인간과 컴퓨터의 관계에 대해 보여주고자 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2013
main / network / new post / posts / pages / template / customize / layout
hleegraphic@gmail.com
THESIS BLOG >


Human and Computer ;
The Visible and The Invisible

-
Hayoun Lee

-
Supervisor
Prof. David Hall





논문 블로그 >


인간과 컴퓨터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이하연

-
지도교수
데이빗 홀 교수님


100
536
180